경기도 자율주행분야 공동 R&D 사업 운영
자율주행 End-to-End AI 기술 개발 및 연구를 통해 국내 자율주행 기술 수준 향상 기여
사업 소개
판교 시범운행지구 실주행 데이터 학습 기반 E2E(End-To-End) AI 모델 개발
- 자율주행 LV.4 판교 구현을 위한 판교 특화 E2E AI 모델 개발
- 개발된 AI 모델의 판타G버스 적용 및 시연
- 인프라 활용 자율협력주행 서비스 개발
- 학습 데이터 / AI 모델 공개 추친
2025.5.~2028.4.
주요 목표
자율주행 LV.4 도약을 위한
인지-판단-제어 통합 방식의
End-to-End AI 기술 개발
판교제로시티 인프라를 활용한
자율협력주행 서비스 개발
AI 모델 학습에 사용된
센서, 도로 정보 등의
데이터 및 AI 기술 공개
AS-IS vs. TO-BE
단계 절차식 방식(인지-판단-제어)
LV.3 이하의 조건부 자동화(운전자 중심 및 개입 필요)
판타G버스 수동주행 구간 존재
인공지능 기반 통합 처리 방식(입출력 통합)
LV.4 이상의 고도 자동화(인공지능 중심)
판타G버스 기존 수동주행 구간 → 자동주행 운영
연차별 추진계획
자율주행 한계 극복을 위한 AI 기반 자율주행 모델 개발
AI 모델 알고리즘 시뮬레이터 시연
판교 자율주행 인프라 고도화 및 AI 모델 적용 판타G버스 자율주행 시험로(PG) 시연
자율주행 AI 모델이 적용된 판타G버스 판교 노선 구간 자동 주행 시연



